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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식자재 전문 브랜드 식자재왕을 소개합니다

[식자재왕] 대용량 밀키트로 식당 사장님 인건비 줄여드립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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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밀키트로 식당 사장님 인건비 줄여드립니다"

식자재 유통사 푸디스트 이재우 PB R&D팀장 인터뷰
'식자재왕' 브랜드 단 소스·대용량 국물요리 밀키트 출시
"소규모 식당 인건비 부담…밀키트로 주방 일손 덜어"
"맛과 간편 동시 추구…골목상권 사장님들 동반자 될 것"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푸디스트의 식자재 유통 플랫폼 ‘식자재왕’이 최근 자영업자를 위한 

대용량 밀키트를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 제품 개발을 진두지휘한 이재우(사진) 푸디스트 PB 

R&D팀장은 8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대용량 밀키트를 통해 작은 식당 사장님들의 인건비를 

줄이고 최적의 맛으로 손님을 끌어모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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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디스트는 2020년 한화그룹 호텔&리조트에서 분리 독립한 식자재 업체로 온·오프라인 식재료 플랫폼 

‘식자재왕’을 운영하고 있다. 단순 식재료가 아닌 식당 사장님들이 더욱 조리를 편하게 할 수 있는 식당용 

완제품 브랜드 ‘식자재왕 플러스’와 ‘식자재왕 온’을 최근 내놓았다.

팬데믹을 거치며 밀키트 시장이 급성장했지만 대부분이 가정용 소용량 제품이다. 식당용 대용량 밀키트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이 식당 프랜차이즈 점포 내에서만 유통되고 있다. 불특정 다수 자영업자를 위한 

제품이 시장에 나온 것은 이 브랜드가 처음이다.

푸디스트는 코로나19 이후 자영업 지형도가 바뀐 점에 착안했다. 자체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를 거치며 인건비 

부담으로 직원 4인 이하 식당의 85%, 1~2인 소형식당의 55%가 새로 창업하거나 업종을 변경했다.

이 팀장은 “소규모 동네 식당이 장사도 안 되는데 인건비 지출까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주방 보조나 아르바이트 

한 명 쓰기도 빠듯하다”며 “최적화된 맛을 담은 레시피에 재료 손질까지 다 된 밀키트를 이용하면 일손 1~2명의 

인건비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식자재왕 플러스’는 돈까스·떡볶이 소스 등 소스류와 수제버거 패티 등 육가공품으로 구성했다. ‘식자재왕 온’은 따뜻한 

국물 요리 전문 브랜드로, 뼈해장국·순댓국·사골우거지해장국 등을 20~30인분씩 담았다. 재료를 배합해 스팀으로 끓이는 

대량생산 방식이 아닌, 대형 가마솥에서 직화 방식으로 끓였다.

이 팀장은 “기존 식자재왕 온라인몰뿐만 아니라 전국 오프라인 식자재마트 17곳을 통한 판매 채널도 다양하다”며 “무엇보다 

식당 사장님들에게 ‘식자재왕’ 인지도가 높다는 게 가장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기업이나 프랜차이즈가 들어오기에는 

규모가 작은 시장이지만 그간 주요 고객층인 자영업자와 함께 한다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다”며 “앞으로 ‘우럭간국’ 및 

해장국시리즈, 전국 각지에서 먹을 수 있는 특화 상품으로 라인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